[자동차리콜센터] 2025년 5월 3째주 자동차 리콜 및 무상 수리 안내
안녕하세요. 오토트랜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리콜 및 무상 수리 건에 대해 애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동차 리콜부터 애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차량은 벤츠 AMG S 63 E Performance 등 2차종에 대해 리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전압 시동 발전기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하여 고전압 시동 발전기 컨트롤 유닛의 처리 장치(processor)에서 과부화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고전압 시동 발전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추진력이 손신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리콜하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시정 기간은 지난 9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메르세데스 벤츠 E 220 d 4MATIC 등 4차종에 대해 리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생산 공정 오류로 인해 48V 접지선의 연결 볼트가 정확히 고정되지 않았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접지선의 연결 단자와 볼트의 닿는 면적이 줄어들어 전기 저항이 증가할 수 있음. 이로 인해 높은 전류가 흐를 경우 48V의 접지선 연결 부위에 온도가 상승하여 화재의 위험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음이 확인됨에 따른 리콜이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시정 기간은 지난 9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MINI Cooper SE입니다. 리콜하는 이유는 고전압 배터리 하우징의 밀봉(Sealing)이 불충분하게 되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전압 배터리 하우징을 통해 고전압 배터리에 물이 유입되어 고전압 배터리가 손상될 경우 체크 컨트롤 메시지("계속 주행 가능, 고압시스템, 후속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점검을 의뢰하십시오")가 표시되고, 고전압이 차단되어 차량이 멈출 수 있으며, 배터리가 단락되었을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리콜하며 생산 일자는 2021년12월21일까지 생산된 1대에 한해서 리콜하며 시정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BMW X3 20 xDrive 등 2차종에 대해 리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 생산과정에서 48V 스타터 발전기와 배터리 양극 케이블 연결 볼트가 규정된 토크로 체결되지 않아 48V 스타터 발전기와 양극 케이블 연결부의 접촉 저항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48V 스타터 발전기와 배터리 양극 케이블 연결부에 국소 과열이 발생하여 차량 주행 중 엔진이 꺼지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리콜하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시정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BMW 320i 등 11차종에 대해 리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 생산과정에서 48V 스타터 발전기와 배터리의 양극 케이블 연결부의 슬리브가 부정확한 압력으로 장착되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48V 스타터 발전기와 배터리의 연결성이 저하되어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거나 시동이 꺼질 수 있으며, 48V 스타터 발전기와 배터리 양극 케이블 연결부에 접촉 저항이 증가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리콜하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시정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무상 수리 건에 애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차량은 포르쉐 카이엔 E-하이브리드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PSM(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 및 고전압 전원 전자 장치컨트롤 유닛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 가능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생산 일자 2019년10월7일부터 2023년6월1일까지 생산된 2037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현대차 팰리세이드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시트 와이어링 특정구간 생산 문제로 시트 일부 기능 작동불량 및 배터리 방전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생산 일자는 2024년12월24일부터 2025년3월24일까지 생산된 4751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폭스바겐 ID.4 210kW 등 2차종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특정 기간에 생산된 일부 ID.4 및 ID.5 차량을 위한 최신 소프트웨어가 출시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무상 수리 기간은 어제(16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현대차 그랜저 등 2차종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바디 도메인 컨트롤유닛(BDC) 내부 로직 오류로 주차 중 미등 자동 점등 및 배터리 방전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무상수리 (블루링크 메시지 '시동은 꺼졌으나 미등이 켜져있습니다' 발생)이며 해당 차종은 그랜저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GN7 HEV)이며 대상차량별 생산일자는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제작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상 수리 기간은 5월 21일부터한다고 합니다. 둘쨰, 스티어링칼럼모듈(SCM) 내부 센서 신호처리 미흡으로,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작동 후 스티어링 칼럼 정위치 틀어짐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해당 차종은 그랜저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GN7 HEV)이며 대상차량별 생산일자는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제작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상 수리 기간은 5월 21일부터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차량은 폭스바겐 ID.4 82kWh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특정 기간에 생산된 ID.4 (MY2022, MY2023) 일부 차량의 에어컨 관련 부품의 생산 오류로 인하여, 에어컨 성능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무상 수리하며 생산 일자는 2022년4월14일부터 2023년5월24일까지 생산된 4885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5월 20일부터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차량은 폭스바겐 ID.4 210kW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특정 기간에 생산된 일부 ID.4 차량을 위한 최신 소프트웨어가 출시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생산 일자는 2024년9월11일부터 2024년12월16일까지 생산된 800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5월 20일부터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차량은 메르세데스 벤츠 E 300 4MATIC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계기반(헤드 유닛) 컨트롤 유닛 소프트웨어가 최신 사양에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블랙박스 자동 녹화 기능 메뉴를 사용할 수 없음이 확인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생산 일자는 2025년1월22일까지 생산된 1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지난 8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메르세데스 벤츠 S 580 4MATIC 등 2차종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파워트레인 컨트롤 유닛의 소프트웨어가 최신 사양에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특정 조건 하에 엔진 회전수가 비정상적으로 변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무상 수리하며 해당 차종은 S 580 4MATIC, Maybach S 580 4MATIC이며 대상차량별 생산일자는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제작사 고객센터(080-001-1886)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상 수리 기간은 지난 12일부터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차량은 랜드로버 디펜더 130 D300 등 2차종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의 시스템에 원격으로 연결되어 차량성능을 모니터링하는 새로운 예측진단 기술을 통하여 금번 무상수리에 해당하는 차량에서 트랜스퍼 케이스가 최적의 효율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로 인해 트랜스퍼 케이스 클러치 및/또는 4륜 구동(AWD) 잠금 장치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프론트 액슬에 대한 토크가 감소하고 AWD 잠금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느낄 수 있음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무상 수리 기간은 2025년5월21일부터 2028년5월31일까지입니다.
그 다음 차량은 현대차 아이오닉9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고전압 배터리 3WAY 밸브 소자 성능 이상으로 전기차 시스템 점검 경고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생산 일자는 2024년12월26일부터 2025년3월17일까지 생산된 913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5월 21일부터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차량은 기아 K5 PE 등 2차종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어백 제어장치(ACU)의 로직 설정 오류로 인해 IGN off 슬립 모드 송출 시간 미흡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런 경우 간헐적으로 ESC 및 전방충돌방지 시스템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무상 수리하며 해당 차종 및 생산 일자는 아래 확인부탁드리며 무상 수리 기간은 2025년5월21일부터 2027년8월25일까지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기아 레이 EV입니다. 무상 수리하는 이유는 변속 레버 조작 시 회전 손잡이의 중심부가 아닌 끝부분을 잡고 비틀듯이 R단으로 변속할 경우, 변속 레버 내부 센서가 R단 변속을 인식하는 기준 값 만큼의 회전각도를 인식하지 못하여,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 R단 인식 불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무상 수리하며 생산 일자는 2023년10월3일부터 2025년2월7일까지 생산된 13802대에 한해서 무상 수리하며 기간은 2025년5월21일부터 2027년11월20일까지입니다.
이로써 이번 한 주 동안 자동차 리콜 센터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위에 차종을 가지고 있는 오너분께서는 주말에 자동차 리콜 센터 홈페이지에서 차량 번호 입력한 후 해당이 되는 확인한 다음 다음 주에 공식 서비스 센터에다가 전화를 통해서 리콜 및 무상 수리 일자를 예약한 다음 리콜 및 무상 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